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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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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지만 친절한 늑대 알파 수컷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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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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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워크
#동물에게 배우는 리더십
#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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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비보직 고경력자의 새로운 역할
(1)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직 내 비보직 고경력자들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 구조 변화, 고용 안정 추구, 직급 체계 단순화 등의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2) 이들은 오랜 재직 기간 동안 축적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지만, 업무와 역할 축소로 인해 자신감 상실 및 심리적 위기에 놓이기도 합니다. (3) 특히 젊은 리더와의 협업에서 세대 간 갈등이 발생하거나, 조직 내에서 이들의 역할이 모호해지는 경우 조직 성과와 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비보직 고경력자의 긍정적 특징으로는 풍부한 지식과 경험, 인적 네트워크가 있으며, 부정적으로는 수동적 태도, 불안감, 조직과의 단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조직과 리더는 이들의 주관적 경력 성공에 초점을 맞추고, 지식과 경험을 형식지와 암묵지 형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6) 또한, 이들을 조직 내 연결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 리더에게는 모범형 팔로워, 후배들에게는 서번트 리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7) 비보직 고경력자의 가치를 재창출하고 이들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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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관객에서 주연으로, 임파워먼트가 빚어내는 조직 혁신
(1) 리더십은 직원들에게 무대 위 주인공의 자리를 내어주고, 그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힘입니다. (2) 나무늘보 가족의 이야기처럼, 자율성을 부여받은 직원은 스스로 성장하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3) 자존감이 높은 아이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써나가듯, 직원들도 리더의 지지와 자율을 통해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4) 리더가 권한을 위임하고 자율성을 부여하면 직원들은 더 큰 성과와 자부심을 느끼며 성장합니다. (5) 임파워먼트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명확한 목표 설정, 실패 허용, 지속적 피드백을 포함합니다. (6) 리더의 역할은 지시가 아니라 직원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7) 자율적인 무대에서 직원은 주인공으로서 열정과 창의성을 발휘하며, 이는 조직의 진정한 혁신을 이끌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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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이권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에코과학부와 생명 과학 전공 학부의 교수이다. 진화적 관점에서 동물 행동과 생태를 연구하며, 시민 과학을 활용한 연구 및 K-MOOC 온라인 강의를 통해 동물 행동을 가르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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